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하절기 <에너지 바우처> 마감 전에 신청하기!

by 미미맴 2024. 8. 10.
반응형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 <에너지 바우처> 사업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하절기 에너지 바우처 신청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지원 자격에 해당하는데도 에너지 바우처를 못 받고 지나치는 분들이 많아서 마감 전에 신청하시라고 글을 남깁니다.

하절기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1.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바우처 사업은 저소득층 가구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비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전기, 가스, 등유, 연탄 등의 냉난방 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급하는 형식입니다. 주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대상이며 가구원 수와 소득 수준에 따라 바우처 금액이 달라집니다. 신청은 각 지자체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지원금은 계좌로 입금되거나 요금 차감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겨울철 난방 및 여름철 냉방의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여름(7~9월)에는 전기 요금 차감이 진행되고, 겨울(10월~5월)에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구입할 수 있는 전자 바우처를 세대원수에 따라 4단계로 차등 지급합니다.

 

2. 에너지 바우처 지원 대상과 지원 금액

주변에 혹시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 분들이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기초수급자이며 수급자 본인 또는 주민등록표상 세대원이 65세 이상 / 등록 장애인 / 7세 이하 /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6개월 미만 여성 / 중증질환, 희귀 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 한부모 가족 / 소년소녀 가정을 충족해야 합니다.

총 36만 7000원 (하절기 53000원, 동절기 314000원)을 지원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 단가

3. 에너지 바우처 신청 기간

하절기 바우처 : 9월 30일까지 전기 요금 차감만 가능

동절기 바우처 : 10월 1일부터 5월 25일까지는 요금 차감만 가능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한가지 선택), 10월 4일부터 5월 25일까지 실물카드로 지원금 지급 신청 가능 (전기, 도시가스, 등유, LPG, 연탄)

에너지 바우처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방식의 국민행복카드 사용방법 또는 고지서를 통해 요금이 차감되는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4.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www.energyv.or.kr/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 에너지바우처

 

www.energyv.or.kr

 

주민센터나 온라인 신청 후, 대상자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대상자로 확정되면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서비스를 지급합니다. 이의가 있는 경우 주민센터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서비스 제공 이후 관련 상황을 관리합니다. 전화문의는 1600-3190 (에너지바우처 콜센터)로 하시면 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시 신청서 (주민센터비치), 하절기 전기 요금고지서(영수증), 동절기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요금이 많이 나오는 1개 요금고지서 (영수증), 아파트 거주 시 관리비 고지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하절기는 9월 30일까지니 늦지 않게 신청해 주시고, 주변에 지원 대상분들이 계시다면 꼭 알려주셔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