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00대 명산 : 공주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난이도, 시간, 주차, 목욕탕 정리

by 미미맴 2024. 6. 6.
반응형

오랜만에 블랙야크 100대 명산 등반을 재개하였습니다. 재작년에 한참 돌아다니다가 개인 사정으로 등산을 중단하였는데 최근에 광교산 다녀오고나서 조금씩 다녀보려 합니다. 오늘 소개드릴 산은 충남 공주 계룡산이에요.

계룡산은 국립공원 및 블랙야크 100대 명산으로 지정된 산입니다. 계룡산 정상은 관음봉으로 해발 766m 입니다.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1.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동학사 코스)

1) 코스

계룡산국립공원 동학사주차장 -> 동학사 -> 은선폭포 -> 관음봉 정상 (원점 회귀)

2) 소요 시간

약 3시간 30분 (등산 3시간, 휴식 30분 정도)

3) 코스 특징, 난이도

-주차장부터 시작하여 코스 거리는 약 4.3km 입니다.

-주차장에서 동학사까지는 1.7km정도로 평지입니다. 은선폭포까지는 난이도 (하)

-정상 도달 20분 전부터 난이도 (상), 경사 가파르고, 죽음의 계단이 등장합니다. (심장 터지는 줄 알았습니다)

4) 주차

네비게이션 "동학사주차장" 을 검색합니다.

1주차장과 2주차장이 있고, 입구에서 선결제 해야하며 하루 4000원입니다.

저희는 일요일 오전 8시쯤 도착하였고 1주차장은 만차였고 2주차장은 자리가 많았습니다.

1,2 주차장 붙어있으니 아무데나 그늘에 주차하세요.

5) 입산 가능 시간

하절기 (4~10월) : 4:00~17:00

동절기 (11월~3월) : 5:00~15:00

2. 계룡산 동학사 코스 후기

일요일 오전 8시에 계룡산 국립공원 동학사 주차장에 도착하였고 주차장 매우 넓고 자리도 많았습니다.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제 2주차장에 주차 후 화장실 갔다가 출발! 옆에 작은 계곡을 따라 10분정도 쭉 걸어가시면 됩니다.

음식점들을 지나 평지로 계속 걸어갑니다.

이쯤에서부터 정상 관음봉까지가 4.1km!

쭉 걸어가다보면 국립공원 안내소가 나옵니다. 여기서 국립공원 여권 스탬프도 찍을 수 있어요! 저는 계룡산이 국립공원 아닌줄 알고 여권 안가져와서 너무 슬펐어요.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계룡산 하절기 입산은 오후 5시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산책길, 풍경이 너무 예뻤습니다!

이 문에서부터 다시 5분정도 걸으면, 동학사가 보입니다~ 땀 하나도 안나요.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동학사 풍경 너무 예쁘죠? 동학사를 지나면 본격적인 등산코스가 시작됩니다. 동학사 맞은편에 깨끗한 화장실이 마지막 화장실이니 꼭 다녀오세요.

계룡산이 영험한 산이라고 하잖아요. 계룡산에서 수련받은 도사님들도 많이 계시고ㅋㅋ 그래서 저도 이 불상(?)에서 한컷 하였습니다. 동학사를 지나 5분정도 걸으면 등산로 초입이 시작됩니다.

음.. 갑자기 시작되는 돌길;;;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입구에서 은선폭포까지는 잔잔한 돌길 오르막이 계속됩니다. 100대 명산에서 이정도 난이도면 감지덕지죠. 초입부터 정상까지가 1.9km 남게됩니다. 즉 평지가 거의 2km니까, 여기까진 별로 안힘들어요.

갑자기 시작된 585 계단길;;; 이 이후에도 77 계단길, 400몇개 계단길 등 죽음의 계단 코스가 즐비합니다.

585 계단길 지나면 은선폭포전망대가 보입니다. 관음봉까지는 1.4km 남았네요.

계단 힘들었다고 은선폭포전망대 안보고 지나치시는 분들도 계셨는데, 진짜 100m도 안되서 나오니까 한번쯤 경치 구경 하시고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은선폭포는 옛날 신선들이 숨어서 놀았을만큼 아름다운 곳이라하여 이름지어졌고 계룡 8경 중 하나입니다. (근데 물이 안보임;;; 물 어딨오) 비록 수량은 거의 없었지만 그래도 탁 트인 풍경이 아름다우니 한번 보고 가세요.

그리고 다시 시작되는 계단 지옥.

그리고 돌길 지옥.

이 계단+돌길 지옥을 5번 정도 반복하면 정상이 코앞입니다. 정상 도착 20분 전부터 미친듯한 계단때문에 심장 터지는 줄 알았어요. 그래도 다 올라오면 뿌듯합니다!

계룡산 추천 등산 코스

아니 근데, 경치가 분명 장관이라고 했는데.. 제가 갔을 땐 그냥 곰탕이었어요. 뽀얗다 정말.

정상에서 좀 쉬다가 내려오니까 햇빛 나는거 뭔데ㅠㅠ...

그래도 100대 명산 중에서는 계룡산 난이도가 괜찮은 편인 것 같습니다.

특히 동학사 코스는 코스 중 절반이 평지이기 때문에 간혹 애기들도 보였어요. (근데 애기들이 계룡산 타기엔 힘들 것 같아요. 위로 갈수록 경사가 가팔라서.. 올라가다가 여자 애기 한명 봤는데 아버님이 거의 안고 등산하는 느낌이었어요.)

내려오는 길에 음식점 어머님들이 다 나와서 호객 행위 중인데 바로 들어갈뻔. 냄새가 장난 아니에요.

저는 배고프고 지쳐서 그냥 아무데나 가자고 했는데, 친구가 알아놓은 맛집을 꼭 가야한다고 해서 정신을 다잡고 주차장으로 올 수 있었습니다. 맛집은 다음번에 공주 여행 코스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0^

3. 계룡산 등산 후 목욕탕 후기

충남 공주까지 왔는데 계룡산만 보고 갈 수는 없다는 생각에 공주 여행까지 하기로 하였습니다.

꼬질꼬질한 상태로 돌아다닐 수는 없었기에, 계룡산 앞 목욕탕에서 목욕재계를 하고 떠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희가 방문한 곳은 계룡산온천ㅋㅋㅋ (네이게이션에 "계룡산온천" 검색)

근처 대전이 유성온천으로 유명하죠? 여긴 계룡산의 100% 천연온천수라고 합니다.

1) 계룡산 온천 영업시간

06:00~19:50

등산하고 오신분들도 계셨고, 동네 주민분들도 정말 많았습니다.

주차장도 널럴해서 주차하고 윗층으로 올라가면 매표소가 있습니다.

2) 가격

계룡산 온천은 무인 목욕탕 입니다. 카운터에 직원분이 따로 없고, 기계만 있어요!

계룡산 목욕탕

인원수를 누르고, 카드 결제하시면됩니다.

가격은 대인 8000원, 소인 (12개월~7세 미만 미취학아동) 5000원 입니다.

결제하면 사물함 열쇠가 뿅하고 나와요.

계룡산 목욕탕

열쇠가지고, 들어가시면 수건 쌓여있으니 필요하신만큼 들고 입장하시면됩니다.

엄청 좋고 호화로운 목욕탕은 아니지만, 갖출건 다 갖춰져 있고 드라이기 사용이 공짜입니다 ^^

등산 하고 피로 풀기에 딱 좋았어요~~ 공주 여행도 같이 하실분들은 여기서 씻고 가시면 될 것 같아요!

블랙야크 100대 명산이자 충남 공주의 자랑 계룡산에서 영험한 기운 받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