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00대 명산 : 청양 칠갑산 최단코스, 주말 주차 (1일 2산)

by 미미맴 2024. 10. 26.
반응형

오늘은 홍성 오서산과 짝꿍으로 다녀온 청양 칠갑산 후기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칠갑산이라는 노래 아시나요? 연배가 좀 있으신분들은 아실텐데ㅋㅋ, 이 노래의 배경이 바로 충남 청양의 칠갑산입니다. 칠갑산은 100대 명산치고 난이도가 매우 매우 쉽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오서산과 1일 2산도 가능하고 가족 단위로도 나들이로 많이 방문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1. 청양 칠갑산 최단코스 정보

내비게이션에 칠갑광장 or 칠갑광장주차장 검색 후 주차하시면 됩니다. 이 칠갑광장에서 왕복 1시간이면 등산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왕복으로 1시간 소요되니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다녀오셔도 되는 산이지요.

운동화 신고 다녀오셔도 좋고 스틱은 따로 필요 없습니다. 저는 물도 안가지고 갔어요. 

청양 칠갑산 정상은 해발 561m입니다.

청양 칠갑광장

칠갑광장까지 뱅글 뱅글 오르막길을 차로 올라오셔야 합니다. 운전 조심히 하시고 겨울에는 여기까지 올라오기 좀 위험할 것 같아서 가을에 다녀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른 시간엔 주차자리가 넉넉했는데 제가 하산할 때보니 칠갑광장에는 주차할 자리가 없었고 밑에 갓길에 주차하고 올라오시더라고요. 칠갑광장에는 낑겨서 한 30대정도까지는 주차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주차비는 무료입니다. 주차하고 길로 나와서 우측을 보시면 바로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칠갑광장에서 정상까지 거리는 2.4km입니다.

 

2. 청양 칠갑산 등산 후기

청양 칠갑산 등산로

참고로 정상까지 길 난이도는 상기 사진과 같습니다. 약간 숨찰정도의 오르막길로 쭉 이어져 있고 난이도는 <하>!

등산로 80%정도가 이런 오르막길이고 막판 20%정도가 제대로 된 등산길입니다. 

설렁 설렁 걷다보면 가는 길에 칠갑산 천문대도 있었어요. 

칠갑산 천문대

낮이라 천문대 주변은 매우 조용했지만, 찾아보니 아이들과 꽤나 많이 가시더라구요. 

동절기(11월~3월)은 오전 10시~오후 9시, 하절기(4월~10월)는 오전 10시~오후 10시까지 운영하고 야간 입장시간은 동절기 18:30, 19:00, 19:30, 하절기 19:30, 20:00, 20:30입니다. 맑은 날 기준 관람시간은 1시간 30분정도라고 합니다.

칠갑산 천문대 입장료는 초등학생 1000원, 중고등학생 2000원, 성인 3000원입니다. 

참고로 당일 예약은 16:00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https://www.cheongyang.go.kr/star/sub02_06_01.do

 

[ 예약하기 > 관람 예약 > 이용안내 > ]

<!-- 예약하기전 확인사항 기상악화시 가족캠프는 일반관람 으로 대체됩니다. 기상악화시 천체관측시간은 천체강의시간 으로 대체됩니다. 관람이 시작된 후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관람권은

www.cheongyang.go.kr

 

이렇게 천문대를 둘러보다가 다시 길을 올랐습니다. 칠갑산은 특이하게 등산로 주변으로 정보성 표지판들이 즐비합니다. 

소나무 구별법도 여기서 배웠는데, 잠깐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나무(적송) : 잎이 2갈래이고 나무껍질이 거북등처럼 갈라져 있음. 윗부분은 적갈색, 밑부분은 흑갈색이다.

2) 곰 솔(해송) : 잎이 2갈래이고 나무껍질은 모두 흑갈색이며 바닷가에서 자생한다.

3) 리기다소나무 : 잎이 2갈래, 줄기 곳곳에 수염모양으로 잎이 난다.

4) 잣나무(오엽송) : 잎이 5갈래, 나무껍질은 암갈색이고 가지가 줄기에 동그랗게 돌려난다. 

신기하지 않나요? 생각해보니까 진짜 잎의 갈래 수가 나무마다 약간씩 달랐던 것 같아요!

소나무 구별방법

이런거 보면서 올라가다보면 "자비정"이라고 정자가 하나 나옵니다. 여기서부터 정상까지 0.9km 남았고 길이 조금씩 빡세집니다.낙엽이 많은 가을에 올라가면, 낙옆 아래가 돌길이라 약간 미끄러워요. 등산화 있으시면 등산화 신으시는게 안전할 듯 합니다. (하지만 운동화로도 다녀올 수 있음)

칠갑산 등산코스

자비정에서 좀만 더 가면 이렇게 갑자기 계단지옥이 나옵니다. 이 계단지옥만 버티면 정상입니다. 계단은 0.2km정도 됩니다. 마지막엔 진짜 심장 터지는 줄. 중간 중간 쉬면서 가시길 추천드려요.

칠갑산 정상

정상 도착! 날은 약간 흐렸지만 정상 경관은 그럴싸합니다. 5분 쉬고 하산하였습니다.

칠갑산 자비정과 계단

올라온 길로 하산하시면 왕복 1시간 소요되고, 계단이 가파르니 내려갈 땐 무릎 조심하세요. 칠갑광장으로 복귀하여 커피 한잔 사서 집으로 복귀하였습니다. 가족들과 가벼운 맘으로 다녀오기 좋은 산이에요. 특히 무릎 안 좋은 분들이나, 어린이, 노약자가 있는 경우 추천드립니다. 100대 명산 등산하시는 분들은 오서산과 1일 2산 등산하기에도 부담 없습니다. 

가을 단풍보러 칠갑산 한번 다녀오시는 건 어떠세요?

 

2024.10.12 - [생활정보] - 100대 명산 : 홍성 오서산 억새밭 최단코스 (주말 오전 후기)

 

100대 명산 : 홍성 오서산 억새밭 최단코스 (주말 오전 후기)

날씨가 완연한 가을입니다. 해도 짧아지고 선선해져서 곧 단풍철로 접어들텐데요, 단풍만큼이나 가을에는 억새밭을 구경하는 것도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억새로 유명한 산인 홍성 오서

mimimem.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