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교합검사 및 조정
합착 후, 크라운은 시멘트가 경화될 때 까지 제자리에 단단하게 고정되어야 하며, 과량은 제거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휘어지지 않아 조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교합을 확인하고, 크라운의 교합이 높은 경우 필요에 따라 대합치를 조정해야 한다. 제한된 경우에서, 전치부 크라우딩이 있거나 크라운 길이가 너무 길다면, 지르코니아 크라운에 약간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조정한 후에는 표면거칠기와 박테리아 부착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연마용 버를 사용하여 지르코니아 크라운 표면을 연마해야 한다.
-결과
1. 치태 부착 및 치은 건강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치은 염증을 경미하게 유발하거나 전혀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생체적합성의 우수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다른 재료와 비교하여도 치은 건강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다. 체계적 검토에서, 유전치 치료시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reveneered ssc, 레진크라운과 비교하여 더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 무작위 임상시험에서 지르코니아 크라운을한 경우 레진 크라운에 비해 탐침시 출혈이 훨씬 적었고 치태 형성도 적었다. 또한 기성금속관 수복보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에서 우수한 치은 상태와 낮은 치태 형성을 나타냈다. 합착 시멘트는 일반적인 견해와 달리 치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낮은 표면 거칠기와, 그에 따른 높은 활택도가 치은 건강의 가능한 이유일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낮은 치태 부착을 보이며, 이는 치은 염증과 인접치의 우식 진행을 방지한다. 연마를 하기 전후의 지르코니아 크라운에서 박테리아 부착을 비교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이는 연마 시스템을 하지 않더라도 지르코니아 크라운 자체가 높은 표면 활택도를 나타냄을 의미한다.
2. 파절저항과 내구성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사용된 합착 시멘트에 관계 없이 높은 하중을 잘 견딜 수 있으므로 저항력이 있는 재료이다. 유전치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pre-veneered ssc, lithium disilicate endocrown과 비교하였을 때, 더 높은 파절저항을 보였다. 즉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교합하중을 재현한 강한 압력 하중에도 저항할 수 있었다. 비록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비슷한 재료로 제작되었으나, 제조사에 따라 강도에 차이가 있다. NuSmile은 가장 높은 파절 저항성을 보이며, Kinder Krowns, EZCrown이 다음 순이다. 하지만 에이징 과정 후 Kinder Krown, NuSmile, EZCrown 순으로 높은 파절저항성을 보였다. 다른 연구에서도 EZCrown이 가장 낮은 파절저항성을 보였으며, 균열 발생 및 전파에 취약할 가능성이 높았다. 중요한 것은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외상성 손상에도 저항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케이스 레포트에서 지르코니아 크라운 수복된 치아 하나가 크라운 접착 45일 후에 측방탈구가 발생했으며, 크라운은 안정적으로 남아있었고 어떠한 크랙과 손상도 보이지 않았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또한 높은 생존확률, 즉 성공률을 보인다. 심한 충치로 유절치에 접착된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12개월, 24개월, 36개월 생존률은 각각 93-98.3%, 85%, 76%였다. 체계적인 검토 결과에 따르면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preveneered ssc 및 레진크라운보다 크라운 파절로 인한 실패가 적으므로 유절치 전장관수복에 가장 심미적인 치료법이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또한 기성금속관보다 생존율이 더 높고 레진크라운보다 유지율(95%)도 더 높았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평균 생존시간과 생존률은 합착에 사용되는 합착시멘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GIC로 접착된 지르코니아 크라운 생존율과 생존시간(각각88%, 1051일)이 생체활성시멘트로 접착된 지르코니아(40%, 490일)보다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 게다가 GIC로 접착된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생체활성 시멘트보다 분리로 인한 실패율이 낮고 파절저항이 높았다.
3. 적합도와 밀폐능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다듬거나 구부릴 수 없지만, 기성크라운 및 pre-veneered ssc와 비교할 때, 시멘트 종류와 상관 없이 내부 및 변연 간격너비가 더 낮아서 적합성이 높다. 게다가, 레진시멘트로 접착된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GIC, RMGIC로 접착된 경우보다 훨씬 낮은 간격(gap)을 보였다. 하지만 밀봉능력은 가장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이전 언급된 크라운 유형 중 가장 큰 미세누출을 나타냈으며, 특히 GIC로 합착한 경우 더욱 증가하였다.
4. 우식 재발
지르코니아 그라운으로 수복한 치아에서는 재발성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무작위 임상시험에서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수복한 12개월동안 재발성 우식은 보고되지 않았다. 또한 다른 연구에서도 평균 20개월 동안 재발성 우식은 보고되지 않았다.
5. 대합치와 지르코니아그라운의 마모
마모는 치아 또는 수복재료의 물리적, 생물학적, 화학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며, 임상적으로 수복 재료 선택 시 이를 고려해야 한다. 환경 조건, 표면 거칠기, 수복재료의 경도는 마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대합치 마모와 관련하여 지르코니아는 리튬디실리케이트 글라스세라믹, 루사이트글라스 세라믹, 나노하이브리드 레진에 비해 훨씬 적은 양의 마모를 유발한다. 하지만 레진크라운과 비교할 때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유절치에서 훨씬 더 많은 대합치 마모를 유발했다. 브랜드에 따라서도 차이가 관찰되었다. NuSmile과 Kinder Krowns은 EZCrown과 Cheng Crowns과 비교하여 대합치 마모를 적게 유발하였다. 이러한 차이는 제조 공정 중 표면 마감의 특수성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서로 다른 지르코니아 크라운이 동일한 미세 구조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표면 거칠기가 더 낮거나 높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지르코니아와 기성금속관 사이에는 치아마모에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크라운 자체의 마모와 관련하여,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기성금속관보다 마모량이 적다.
'치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소아치과학회 제 65회 정기총회 및 종합학술대회 개최 (0) | 2024.03.26 |
---|---|
방사선 관계 종사자 건강진단표 서류 간단히 준비하기 (0) | 2024.03.07 |
지르코니아 기성 크라운 2 (0) | 2024.03.02 |
지르코니아 기성크라운 (0) | 2024.03.01 |
Nitrous oxide (n2o) (0)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