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학

SDF 3

by 미미맴 2024. 2. 18.
반응형

잇몸에 대한 SDF 영향
SDF는 잇몸 홍반, 염증, 잇몸 표백이나 통증 등을 야기한다고 보고되어 왔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7일 미만)이며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홍반은 잇몸의 장기간 변색을 동반하지 않았다.
점막과 피부에 대한 SDF 영향
SDF의 높은 pH로 인해, 점막이나 피부의 화상이 나타날 수 있다. 화상은 작고, 경미
한 통증 및 흰 병변을 나타내며 보통 치료 없이 48시간 이내 사라진다.
더욱이, SDF는 옷과 몸의 피부를 염색시킬 수 있다. 이는 통증이나 손상을 야기하지 않을지라도 SDF의 피부 변색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수 있으며 사라지는 데 일주일까지도 소요될 수 있고, SDF의 옷에 일으키는 변색은 영구적이다.
임상 테크닉
1) 준비
SDF는 임상 작업대와 의복을 얼룩지게 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플라스틱으로 라이닝 된 작업대를 사용해야 하며 환자용 플라스틱 턱받이가 필요하다.
2) 격리
원치 않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SDF 적용 전 몇몇 주의 사항이 필요하다. 이상적으로 러버댐을 이용한 완벽한 격리가 수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항상 적용할 수는 없다. 몇몇 제품은 광중합이 가능한 liquid dam을 치아와 인접치 점막에 적용하기도 한다. 러버댐이나 liquid dam이 불가능하면, 잇몸에 petroleum jelly나 면구를 통해 격리한다. 효과적인 격리는 잇몸이나 점막 자극을 최소화한다. Horst 등은 SDF 적용 시에 치아의 건조가 술식 성공에 차이점이 있다고 하였으나, 어떤 문헌도 SDF 성공에 습기가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것이 없다.
구내에 거즈 적용은 또한 혀와 구강저를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입술에 petroleum jelly를 바르는 것 또한 SDF의 피부 변색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천된다.
3) 우식 제거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SDF 적용 전 우식의 제거는 유의한 이득이 없다. 하지만, 저자는 부드럽고, 괴사한, 감염 상아질은 SDF 적용 전 제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이것은 증례에 따라 다르며, 우식 제거 전 의원 성 치수 노출 위험성 등을 고려 해야 한다.
4) 적용
이상적으로 SDF는 1~3분간 적용이 되어야 하지만, 협조가 되지 않는 환자에게서는 항상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 SDF가 적용될 때 환자들은 금속성 맛을 표현한다. 과량의 타액은 면구나 거즈로 적절히 제거되어야 한다.
만약 KI가 적용된다면, 마이크로 솔로 적용하여야 한다. 처음에는 하얀 침전물이 형성될 것이다. KI는 반복적으로 적용하여 침전물이 무색이 될 때까지 적용해야 한다. 이전에 언급한 바처럼 치아에 침전물을 남기는 것은 결합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수복 전 침전물은 씻어주고, 치아는 건조되어야 한다.
점막과의 접촉이 발생했다면 그 영역은 철저히 헹구어야 한다. 화상이나 변색은 흰색,검은색 병변으로 나타날 수 있고, 보통 1~2주 내로 회복된다.
5) 추가적인 수복
산 etching이나 산 conditioning을 적용해야 한다. SDF는 철저히 세척 및 건조가 되어야
한다. SDF 적용은 상아질에 국한되어야 한다. SDF 상아질의 표면 마모(Surface abrasion)는 결합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전에 언급한 바처럼, 접착성 레진 시멘트가 필요하다면, SDF 처리된 상아질의 부분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다. 다시 말하는데, 의원성 치수 노출의 위험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6) SDF 농도
SDF에는 다양한 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2가지 전향적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우식 정지에 대한 농도 영향을 조사하였다. 두 연구 모두 38%와 12% SDF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38% SDF가 12% SDF보다 우식증 정지에 더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38% SDF 이용이 추천된다.
7) 적용 빈도
2가지 임의 통제 연구들은 연간 적용과 6개월 간격 SDF 적용 사이를 비교하였다. 두 연구 모두 6개월 간격 적용이 우식 정지에 더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6개월 간격 SDF 적용이 추천된다.
8) 적용 후
SDF 적용 후 불소 도포를 사용하는 경우 SDF가 적용된 표면에 불소를 도포해서는 안 된다. SDF의 항균 작용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연구 및 임상 사례를 통해 SDF가 치과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SDF 치료는 효율적이고 간단하며 빠르고 안전한 치과 치료 방법이다. 최근 영국에서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80년 이상 국제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제품 수복 프로토콜을 통일하는 것과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 특히 제품과 관련된 얼룩 및 변색과 관련하여 SDF에 대한 추가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협조도 좋지 않은 어린이에게 적극 고려 가능하다. 대신 치수 병변 및 증상 있는 경우 금기. 

임상적으로 사용해본 결과, step2 (KI) 까지 발라도 결국 다시 까만색으로 돌아오더라.

어린 여자 아이 보호자의 경우는 사전에 설명했음에도 걱정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결국 레진으로 다시 치료함. 

한국인의 정서에는 안맞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 그럼에도 최소침습 측면에서는 좋은 재료임이 확실함.

반응형

'치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trous oxide (n2o)  (0) 2024.02.22
Nitrous Oxide (n2o)  (0) 2024.02.20
SDF가 상아질에 미치는 영향  (0) 2024.02.16
SDF 관련 논문 2  (0) 2024.02.15
SDF 관련 논문  (0) 2024.02.14